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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와 연동하는 단말기를 구매할때 고려할 사항

dev@mndsystem 2024. 1. 21. 12:03

요즘 스마트공장 또는 스마트공방 등등이나 기타 전산 시스템 개발을 할때 SW도 중요하지만 이를 위한 HW도 매우 중요한 역활을 하게 됩니다. 허나 이 여러 HW 단말기들은 사용자의 물리적인 환경 및 규모 등등을 고려하여 잘 구매를 하셔야 할 꺼 같습니다. 

■ 단말기 입력 자원의 종류

일반 데스크탑 PC : 설치공간 및 관리 여건 만 허락한다면 현재로써는 이게 최상

태블릿PC : 이동성이나 시안성 등등이 좋으나, 사용자별 단말기를 다 지급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고려 (관리환경 고려)

스마트폰 : 개인 휴대폰을 활용하므로 가성비 및 단말기 관리가 편하지만 화면의 크기 제약으로 한눈에 여러 데이터를 확인하면서 복잡한 내용을 처리하기에는 다소 어려움

PDA : 바코드 리딩이 필요하는 경우 빠른 바코드 스캔이 가능하고 간단한 바코드 리딩후 업무처리에는 효과적, 다만 이 또한 화면의 크기 문제로 복잡한 업무 수행에는 불편함

무선바코드스캐너: 스캔할 대상이 확인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화면과 가까운 곳에 있고, 스캔 대상이 이동이 어려운 경우 직접 스캔 대상물의 위치로 가서 스캔하여 입력 가능하나, 디스플레이 화면과 멀리 떨어진 경우 확인 작업이 어려움

바코드프린터: 출력 프린터 용도로 PDA나 태블릿 기타 이동식 단말기와 직접적으로 처리할 프린터의 경우 가격이 비쌈(PC용은 SW적으로 처리는 가능)

터치PC(키오스크): 일반 윈도우 기반의 터치가 가능한 PC로 작업자가 키보드 마우스를 별도로 제어하지 않고 SW적으로 입력의 처리를 효과적으로 수행 (벽걸이를 통한 고정식 또는 이동식 스탠드를 통한 이동식으로 활용)

■ 공간과 작업자 또는 설비 수 고려

입력자의 작업 여건상 일일 입력 회수가 빈번하지 않다면 일반 데스크탑PC가 오히려 더 좋을 겁니다. PC의 경우는 단순한 데이터 입력외에 작업자가 부가적으로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기반으로 편하기 때문입니다. 허나 공간상의 제약이 있거나, 근무 외부 환경이 나빠서 관리 문제가 있다면 물론 이또한 어려울 것입니다. 

입력의 횟수가 빈번하고, 현장에서 수시로 데이터를 입력하는 경우는 PDA 또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활용하여 처리를 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여러 설비별로 단말기를 설치하여 각각 자신의 업무 내용만 입력하는 것도 상당히 편한 환경이라고 볼수 있지만(여건만 되면 이게 제일 좋죠) 사실상 그러한 하드웨어적인 관리 및 비용을 무시할 수는 없습니다. ㅠㅠ

먼지 및 기름때 같은 문제도 있습니다. 작업 여건의 물리적인 환경에 CNC 등등의 가공설비가 많은 경우 절삭유 등등이 이거 엄청 IT 단말기에 영향이 많죠..도금조가 있는 업체도...주물 관련 업체도...용접 등등 전부다 먼지때문에 보통문제가 아닙니다. 사상 연마 할때도 키오스크 같은 고가의 PC를 구축하고 싶지만...사실상 관리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여러 변수 상황들을 고려하여 하드웨어의 설치 공간 및 입력 단말기의 선택 및 구매 수량등을 꼼꼼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고려 없이 그냥 눈에 보이는 단말기 구상으로는 현업에서 활용시 그냥 방치가 되기 쉽습니다. 

현장에 모니터링 한다고 TV를 마구 마구 생산라인별로 부착을 해놧다가, 거의 쓰지도 않고 먼지만 계속 꾹꾹 쌓아가거나, 고장난 이후로 수리비 때문에 결국 안쓰는 등등의 사건이 발생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