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엔디시스템 (시스템개발문의: 055-385-4832)

윈도우7 서비스팩1 무엇이 달라졌나? 윈도우7 서비스팩 알고 깔자! 본문

컴터및전산관련글

윈도우7 서비스팩1 무엇이 달라졌나? 윈도우7 서비스팩 알고 깔자!

dev@mndsystem 2011. 3. 4. 11:55

윈도우는 버전을 거듭할수록 하드웨어 사양 및 요구, 시대에 맞는 새로운 기능들을 탑재하고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사용자들의 기대를 높여오고 있으며, 서비스팩을 통해 운영체제의 문제점이나 새롭게 지원되는 기술들을 추가하기도 한다. 서비스팩은 대부분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추가하거나 기존의 패치 및 업데이트 등을 모아 놓은 형태로 등장하여 운영체제의 전면적인 변화보다는 안정성 및 호환성 개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대부분이다.

윈도우7은 윈도우 XP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윈도우 비스타에서 지적되던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DirectX 11을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등 성능과 기능 부분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그리고 사용자들의 요구와 새로운 하드웨어 등장에 따른 시스템 환경 개선을 바탕으로 빠르게 윈도우 XP가 점유하고 있던 시장을 늘려가고 있다.

윈도우7은 지난 2009년 10월 22일 정식으로 출시된 이후 1년여만인 2010년 10월 윈도우7 서비스팩1 RC (Release Candidate, 릴리즈 후보) 버전을 공개했고 이어 4개월이 지난 2011년 2월 22일 윈도우7 및 윈도우 2008 R2의 서비스팩1 (SP1, Service Pack1)을 정식으로 공개했다. 윈도우7이 공식 발표된지 16개월 (1년 4개월)여만이다.

 


윈도우7 서비스팩1 요구 사항 및 설치

윈도우7 서비스팩1은 기존 운영체제들의 업데이트 방법과 차이없이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시스템 요구 사항 및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다.

 

윈도우7 서비스팩1 시스템 요구 사항

윈도우7 서비스팩 1의 시스템 요구 사항은 윈도우7 (Windows 7) 및 윈도우 서버 2008 R2 (Windows Server 2008 R2) 버전이 설치된 시스템이 필요하다.

 

윈도우7 서비스팩1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

[윈도우7 서비스팩1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

윈도우7 및 윈도우 서버 2008 R2의 서비스팩1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윈도우 내의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할 경우 x86 기반 (32비트)에서는 750MB, x64 기반 (64비트)에서는 1050MB가 필요하다.

마이크로소프트 (MS, Microsoft)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때와 설치 DVD를 이용하여 SP1 설치시는 이보다 높아 최소 2GB 이상의 디스크 공간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 또는 MS 웹에서 다운로드 후 서비스팩1 설치

[윈도우 업데이트로 서비스팩1 설치]

윈도우7 서비스 팩1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인터넷만 연결되있으면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윈도우 업데이트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할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MS, Microsoft) 윈도우7 및 윈도우 서버 2008 R2 서비스팩1 (KB976932)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파일 또는 SP1 DVD 버전을 이용해 윈도우7 서비스 팩1을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윈도우 업데이트의 경우 설치 완료가 30분 정도로 소개되고 있으나 네트웍 상태나 인터넷 속도 등에 따라 다를 것으로 보여진다.

 

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 전후

[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 전]

[윈도우7 서비스팩1 설치 후]

윈도우7 서비스팩1은 설치된 이후 제어판 시스템의 윈도우 버전을 통해 서비스팩1의 설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보안 강화 및 안정성 개선에 주안점, 새로운 기능도 추가

윈도우7 서비스팩1은 그동안 공개되었던 서비스 팩들처럼 패치들과 업데이트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일부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따라서, 전면적인 변화보다는 새로운 기능 추가 및 보안 강화, 안정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윈도우7 서비스팩1 RC 버전 등장이후 개선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부부은 샌디브릿지 (Sandy Bridge) 프로세서부터 지원되기 시작한 인텔 AVX (Intel Advanced Vectro Extension) 명령어나 하드디스크 (HDD)의 어드밴스드 포맷 (AF, Advanced Format) 지원 강화 등을 들 수 있다. 또, 가상화 관련 기능을 추가해 윈도우 서버 2008 R2 SP1에서 동작되는 윈도우7 가상 머신의 그래픽 성능 강화, 다이나믹 메모리 (Dynamic Memory) 등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윈도우 7 서비스팩1이 공개된 2011년 2월 22일 마이크로소프트가 공개한 개선된 부분은 앞서 언급한 주요 기능을 비롯하여 추가로 몇 가지 개선 사항이 포함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다.

 

윈도우7, 서비스팩1에서 개선된 부분

HDMI 오디오 장치 연결 문제 : 일부 사용자들은 시스템을 재부팅할 경우 윈도우7과 HDMI 오디오 장치들 간의 연결 문제를 보고하고 있는데 서비스팩1 (Service Pack1, SP1)은 업데이트를 통해 윈도우7과 HDMI 오디오 장치들 사이의 연결 문제를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XPS 뷰어를 이용한 인쇄 및 다시 시작 후 윈도우 이전 폴더 복원시 안정성 향상, 타사 신원 제휴 서비스와 통신을 위한 추가 지원을 통해 플랫폼의 상호 운용성과 조직 간의 정체성, 그리고 인정 정보 전달 능력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윈도우 서버 2008 R2, 서비스팩1에서 개선된 부분

[윈도우 서버 2008 R2 SP1에서 개선된 2가지 주요 기능]

동적 메모리 (Dynamic Memory)는 Hyper-V의 새로운 기능으로 가상화 서버가 메모리를 풀링하고 가상 컴퓨터 사용량에 따라 메모리를 동적으로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동적 메모리를 통해 가상화 서버에 대한 가상 컴퓨터의 통합 비율을 높일 수 있다.

이전 버전이 고정 값으로 메모리를 할당해 제한이 있는 것과 달리 개별 가상머신 (VM)의 메모리를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할당하고 배포할 수 있어 동일 조건에서 더 많은 가성머신 실행이 가능하다. 가상 데스크탑 (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이나 서버 가상화에 대폭 향상된 가용성과 유연성 증대가 가능하고 가상 데스크탑은 윈도우 서버 2008 R2 대비 동일 서버 기준으로 40% 더 많은 가상머신을 올릴 수 있어 성능 개선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리모트FX (RemoteFX)는 서버기반의 GPU를 원격 데스크탑 또는 가상머신 (VM)의 가상화 그래픽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GPU를 가상화 자원으로 활용해 거의 모든 장치에 로컬 PC 환경과 동일한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고 하드웨어 기반 압축과 인코딩을 지원해 원격 사용자 장치에서 윈도우 에어로 (Windows Aero)와 3D 동영상 구현, DirectX 기반 게임 지원, CAD 등을 데스크탑 가상화를 통해 구현할 수 있다.

 

그 외에 DirectAccess 이용시 확장성 및 고가용성 개선, 안전한 지점 시나리오에서 관리되는 서비스 계정 (MSAs, Managed Service Accounts)에 대한 지원, 높은 대기시간 네트워크에 연결된 도메인 컨트롤러에서 인증 트래픽의 증가 볼륨에 대한 지원, 스토리지 클러스터링 시스템 대체 작동 (주 시스템 작동이 정지되면 예비 장치가 자동으로 대체 작동) 향상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윈도우7과 윈도우 서버 2008 R2, 공통으로 변화된 부분

윈도우7과 윈도우 서버 2008 R2의 서비스팩1에 공통으로 변화 및 추가된 기능은 인텔 AVX와 하드디스크 기술인 어드밴스드 포맷의 지원 강화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며, 이외에도 일부 기능들이 추가되었다.

 

Intel Advanced Vector Extensions (AVX)

[부동소수점연산을 개선할 인텔 AVX 명령어]

인텔 AVX (Advanced Vector Extensions)명령어는 부동소수점 연산을 위한 것으로 인텔이 올해 초 발표한 32nm 샌디브릿지 (Sandy Bridge) 프로세서부터 지원되기 시작했다. AMD 역시 빠르면 2011년 4월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불도저 (Bulldozer) 아키텍처기반의 프로세서들을 통해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256bit 명령어셋 확장을 통해 SSE 등의 명령어처럼 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적의 성능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텔 AVX 지원은 새로운 명령어 셋과 레지스터 확장을 최적화할 수 있으며, 부동소수점연산 성능을 개선할 수 있어 이를 지원하는 멀티미디어 환경이나 과학연산 분야에서 처리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3D 모델링 및 분석, 과학 시뮬레이션, 재무 분석 같은 엔지니어링 애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프로세싱 같은 범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부동소수점 연산을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부동소수점 연산 성능과 효율 개선 외에 HTML5, 플래시 미디어 지원 등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CPU에 내장되는 AVX 명령어는 GPU보다 소비전력과 제조 단가가 낮아 GPU 기반 환경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어드밴스드 포맷 (Advanced Format, 4K)

[어드밴스드 포맷으로 개선되는 HDD]

2011년 출시되는 거의 모든 하드디스크는 어드밴스드 포맷 (AF, Advanced Format)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을만큼 부각되고 있는 기술로 수직기록방식으로 용량을 늘려온 기술적 한계를 타파하기 위해 등장한 기술이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WD (Western Digital, 웨스턴디지털)과 씨게이트 (Seagate)의 대용량 HDD들은 4K 섹터 즉, 어드밴스드 포맷 (AF, Advanced Format)을 지원하고 있으며, 윈도우7은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했으나 서비스팩 1을 통해 지원을 더욱 강화했다. 이 향상은 기능 수정, 성능 향상 그리고 스토리지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여 저장장치의 물리섹터 사이즈 정보를 되찾아올 수 있다.

어드밴스드 포맷은 기존 하드디스크에 적용된 512바이트 레거시 포맷보다 크기가 늘어난 4킬로바이트 (4K)를 이용하며, 동일 면적에 기록되는 데이터의 밀도를 높여 하드디스크의 용량을 증가시킨다. 이 기술로 늘어나는 용량은 10% 내외로 획기적은 용량 증가는 없으나 데이터 밀도가 높아져 에러정정 및 데이터 무결성 강화, 그리고 추가적인 플래터 용량 증가가 가능해진다. 하드디스크 제조사들은 윈도우 XP에서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통해 어드밴스드 포맷 적용 하드디스크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7에서는 기본으로 지원되고 있으나 서비스팩1으로 더욱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어드밴스드 포맷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은 알고써야 효과나는 차세대 HDD 기술 Advanced Format 완벽 가이드어드밴스드 포맷 전환기의 대처법. 더 스마트하게 쓸 수 없나? 기사를 참조하자.

 

인텔 AVX와 어드밴스드 포맷 지원 및 강화 외에 폴더 옵션 다이얼로그의 로그온시 이전 폴더를 복원 기능이 변화되었으며, 이전의 폴더들은 가장 최근 활성화된 위치를 기반으로 배치되어 저장되었던 것이 서비스팩1에서 모든 폴더들이 이전의 위치로 저장되도록 개선되었다.

또, RRAS (Routing and Remote Access Service Infrastructure)와 IPsec (IP Security)에 대한 지원 향상이 포함되고 있다. IKEv2 인증 프로토콜 (IKE, Internet Key Exchange, IETF 워킹그룹에서 ISAKMP (Internet Security Association & key Management Protocol)를 기반으로 Oakely 키 알고리즘을 결합하여 만든 표준 프로토콜 (RFC2409)로 현재 대부분의 VPN 장비와 벤더에서 IKE를 기본 키 교환 프로토콜로 채택)의 인증 필드에 인증 타입이 추가되었으며, 다양한 추가 인증 폼 (E-Mail ID 또는 인증 대상)을 IKEv2 프로코콜을 사용하여 인증을 실행할 수 있다.

 


호환 문제나 오류 발생시 윈도우7 서비스 팩1 제거

윈도우7이나 윈도우 서버 2008 R2에 서비스 팩1을 설치 후 이전에 사용되고 있던 애플리케이션의 오류 또는 하드웨어 장치 호환 문제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서비스 팩1을 제거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윈도우 프로그램 제거 부분의 설치된 업데이트에서 삭제 가능]

윈도우 서비스팩1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이용하거나 별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는데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나 프로그램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필요에 따라 서비스 팩1을 제거해야하는 경우가 있다.

그 방법으로 제어판의 설치된 업데이트 보기에서 해당 서비스 팩만 제거하거나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 관리자 권한으로 wusa.exe /uninstall /kb:976932를 입력해 제거가 가능하다. 그러나, 윈도우7 패키지에 서비스팩1이 포함되어 있다면, 이를 포함하지 않는 윈도우7 패키지를 재설치하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추가 기능을 위한 선택, 안정화도 필요해

윈도우7 서비스 팩1은 인텔 AVX 명령어나 최신 하드디스크들에 적용되는 어드밴스드 포맷 강화 등과 같은 기술들의 활용이나 윈도우 서버 2008 R2 서비스 팩1에서 동작되는 윈도우7 가상머신의 그래픽 성능 강화 (RemoteFX)나 동적 메모리 (Dynamic Memory)와 같은 서버 활용에 필요한 기능들이 필요하다면 윈도우7 서비스 팩1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윈도우7은 윈도우 비스타에서 제기되던 많은 문제점들이 개선되어 호평을 받았기 때문에 새롭게 등장한 윈도우7 서비스 팩1은 새로운 충격들을 던져주기에는 부족할지라도 기능과 안정성 및 보안 개선을 바탕으로 윈도우7 등장이후 제기된 문제들을 개선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윈도우7 서비스 팩1에 보고되고 있는 호환성 문제 (여기 참조)]

그러나, 윈도우7 서비스 팩1이 발표된 이후 일부 애플리케이션들에서 보안과 안정성, 기능 업데이트로 인한 충돌 등과 같은 호환성 문제가 보고되고 있는 상황이고 업데이트 실패나 온라인 게임의 보안 프로그램들과의 충돌 문제, 일부 하드웨어와의 호환 문제 등이 일부 사용자들을 통해 제기되고 있다.

이미 꾸준한 업데이트를 거쳐온 윈도우7 사용자들이라면 안정성과 호환성을 고려해 빠른 업데이트보다는 이미 사용해본 사용자들의 평가를 고려해 조금은 신중하게 업데이트를 진행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원본글>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imode=view&D=7&cate=10&d_category=10&num=81940

<작성자>
권경욱 전문기자 / 필명 바이퍼투 /  viper2@bodna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