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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신문 자율 규제 필요 "편향된 정보 왜곡 될수 있어"

dev@mndsystem 2013. 6. 13. 08:39

인터넷 신문사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자율 규제를 규범화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2일 인터넷신문위원회(위원장 민병호)는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인터넷신문 유통·규제 환경의 변화와 건전한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인터넷 뉴스 이용 경로에 대해 '주로 포털 메인페이지의 뉴스 제목을 보고 클릭(87.4%)', '포털 실시간 검색순위에 오른 인물이나 사진을 찾아서(57.3%)'가 차지하며 포털 의존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인터넷 사이트의 일일 평균 방문자 수 1위는 네이버로 뒤이어 다음, 네이트 순이였다. 인터넷 신문사 중에서는 동아닷컴이 16위, 조선닷컴이 17위였다.

 

'인터넷 뉴스의 유통과 저널리즘'에 대해 강연을 한 한동섭 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교수는 저널리즘 관점에서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에 대해서 논의했다.

 

한 교수는 “포털사이트 운영자들이 특정한 정치적 의도를 갖고 편향된 정보만을 지속적으로 헤드라인에 배치할 경우 국민의 공적 의견 형성 과정이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도 ▲독점적 의제 설정 ▲기사 내용의 문제 ▲메시지로서의 광고의 선전성과 불공정성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역정보격차 가능성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기사 내용의 문제에 대해서는 "수익 모델이 제한적이고 뉴스 유통구조가 단선적이므로 페이지뷰와 조회수를 늘기기 위한 생존전략을 택하게 되는 것"이라고 밝히며 광고의 선정성과 불공정성에 대해서도 "무분별한 광고 배치와 한 페이지에 실리는 기사형 광고의 양이 인쇄신문의 기사형 광고의 양보다 많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승선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인터넷신문 광고 정보에 불법·선정적인 광고의 비중이 높고, 언론 윤리를 지키다 보면 제대로 취재 및 보도를 할 수 없다는 인식도 존재한다"며 "자율 규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이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의지와 동기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 사례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의 확립과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심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밝히며 "인터넷신문의 발전을 위해 이와 관련된 지원 법안이 발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효정 기자 honghong@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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