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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 시장 난리났다' 인텔 520 칩셋 문제로 환불

dev@mndsystem 2012. 6. 19. 09:53

샌드포스 컨트롤러를 사용한 인텔 SSD '520 시리즈'의 암호화 기능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인텔이 해당 모델에 대한 환불을 결정해 파장이 커지고 있다.

 

샌드포스 2281 칩셋을 탑재한 SSD 520 시리즈는 당초 AES-256bit 암호화 처리 기능이 가능한 것으로 명시됐지만, 실제로는 128bit만 지원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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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텔 SSD 520 시리즈

 

이 문제는 샌드포스 2281 칩셋의 하드웨어적인 결함으로 발생됐다고 인텔이 밝혔다. 최초 샌드포스 칩셋이 256bit 암호화 기능을 지원하는 것으로 발표됐고, 이에 따라 인텔 역시 그렇게 인지했다. 하지만 실제 사용시 128bit만 지원하는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빠르게 환불 조치를 실시한 것.

 

인텔측은 "이번 암호화 기능의 문제가 하드웨어적 결함에 의한 것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등으로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 칩셋을 바꾸지 않는 한 사실상 문제 해결이 불가능하다.

 

또한 "이번 결함이 인텔 SSD만의 문제가 아닌, 샌드포스 2281 컨트롤러를 사용한 모든 SSD에 해당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다만 "해당 암호화 기능은 일반 유저들은 거의 쓰지 않기 때문에 프리징 현상과 같은 사용상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 문제가 됐던 AES 256bit 관련 항목

 

인텔 SSD를 유통하는 박근수 디지털헨지 팀장은 "인텔은 해당 제품에 대한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고, 바로 환불 조치를 발표했다. 거의 모든 제조사들이 이 문제를 아직까지 공지하지 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빠른 조치라 할 수 있다"라며, "해당 제품에 대한 환불이 곧 국내에서도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했다.

 

2.5인치의 인텔 520 시리즈는 지난 1월에 출시된 SSD로 60GB부터 480GB까지 총 5종의 제품이 출시됐으며, 5년 무상 A/S 정책이 적용되고 있다.

 

한편 이번 사건이 SSD 업계에 미치는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샌드포스 2281 컨트롤러를 사용한 SSD가 비단 인텔 520 시리즈만은 아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SSD를 제외한 대다수의 유명 SSD 제조사가 이 컨트롤러를 탑재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인텔의 이번 조치로 인해 다른 제조사들 역시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SSD 업계의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마른 하늘의 날벼락'인 셈이다. 과연 이번 사건에 대해 다른 제조사들이 어떤 대책을 들고 나올지 많은 유저들의 눈과 귀가 쏠려있다.

 

홍진욱 기자 honga@i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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